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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복음서 개관(開觀)
이동희목사 2012-02-19 추천 0 댓글 0 조회 659

(요한복음 20: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4 복음서의 기록 목적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심과, 허물과 죄악을 인하여 죽을 수 밖 에 없는 우리 인간을 살리시기 위하여 피흘리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사실과 또 사흘만 에 죽은자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승천하신 사실과 목격한 내용을 기자들을 통하여 증거하 여 이를 믿는 모든 자들에게 영생을 주기위하여 기록하였다.

1. 복음이란?

: 복음이란 두 개의 앵글로 색슨어인 선(善)을 의미하는 GOD 이라는 단어와 소식이나 역사를 뜻하는 주문(呪文, Spell)이란 단어에서 유래한다.

복음이란 헬라어로 “기쁜소식” 또는 “좋은소식” 을 의미한다 또한 사복음서을 기록한 기자들을 가리켜 “전도자”라 하는데 이는 헬라어로 “좋은소식을 가져오는 사람”이란 뜻이 다.

이 복음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에 관한 사실을 기록한 것으로 마태, 마가, 누가, 요 한의 네 기자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러나 이 복음의 증거는 단 하나로써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는 구원의 기쁜 소식인 것이다.

참고: 기자(記者); 사실을 목격하고 경험한 자가 자기의 주관을 배제하고 있는 그대 로의 사실을 기록하는 자를 말한다.

2. 복음서의 기록 목적(目的)

: 하나님께서 우리를 우리의 죄악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와 함께 계실것이라는 약 속된 분.

모든 구약의 선지자들이 오래 전부터 율법과 예언을 통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 그가 드 디어 세상에 오셔서 구원을 베푸실 것이라는 말씀이 성취된 사실에 대하여 예수님의 생 애(生涯)와 사역을 기록한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임마누엘)고 하는 분이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증거하는 것이다.

복음서는 이 땅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본체이신 분이 내려 오셔서 그가 우리 가운데 계시며 행하신 예수님을 드러내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복음서는 우리의 생활 가운데서 예수님을 등장시키고, 예언자들이 말했던 모든 것은 바로 예수님의 지상생애와 활동으로 귀결시킴으로 언제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오셨는지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 기록목적.

: 복음서는 원래는 구전(口傳)으로 입에서 입으로 우리의 죄악(罪惡)위하여 피 흘리신

예수님의 구원의 메시지를 여러지역과 족속에게로 증거해 나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인과 목격자들이 세상을 떠나게 되자 예수님을 후세에게 까지 증거할 방법을 간 구하던 중 이에 그의 생애와 활동을 소개한 기록된 문서가 필요하게 되자 많은 증인들 이 복음서를 써기를 시작하였고 그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 네가지를 뽑아서 오늘날 4복 음서가 되었다.

(눅 1: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1:2;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 되고 일군 된 자들의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 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 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1:4; 이는 각하로 그 배운 바의 확실함을 알게 하려 함이로다.

3. 성경으로서의 확립(確立)

: 현재 우리 성경의 구약 본문의 히브리어 정경이 결정된 것은 A.D 90년경 얌니야 랍비 회의에서 였고. 신약 정경 27권이 확립된 것은 A.D 393년 히포회의와 A.D 397년의 칼타 고 회의 였다.

한글 개역 구약성경은 구약성경의 헬라어 역본인 70인역을 따라서 39권으로 나누었다.

☞ 참고: 70인역은 히브리어를 모르고 그리스어만을 사용하는 유대인들을 위해서 번역된 구약성경을 말한다.

구약의 번역은 B.C 3세기 중엽 당시 그리스 문명의 중심지 가운데 한 곳이었던 알렉산드리아에서 이루어졌다.

70인역이란 이스라엘의 12지파에서 각각 6명씩 선출된 72명이 번역했다고 해서 생겨났다.

4. 성경으로서의 적합성: 1 사도성; 예수님 당시에 사도(기자)들이 셨느냐.

2 보편성; 모든 교회에서 사용하고 또한 인정하느냐.

3 관주성; 구약성경과 같은가(관주(貫珠)로서 연결이 되는가).

4 성경의 내용; 구약성경으로서 연결되어 있으며, 이 땅에 말 씀이 육신이 되어오신 예수님(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는가.

5 성경증거; 성경에서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만을 증거하는 가.

5. 왜 복음서는 사복음서(四福音書)인가?

: 복음서의 하나나 두 개로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온전한 지식을 가질수 없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대한 네 개의 독특한 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 사람이 주님의 생애에 대해서 똑 같은 기록을 남겼다면 주님의 여러 모습을 우리는 보지 못하였을 것이다.

사복음서가 모두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使役), 그의 가르침과 이적, 그의 죽음과 부활 (復活)등을 다루고 있으며, 또 반면 네 기자는 각기 한 그리스도에 대한 서로 다른 모습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사복음서 중 어느 하나도 예수님의 생애를 전체적으로 추급하고 있지 않다.

즉 각 복음서의 기자들은 예수님의 12세에서 30세까지의 기록을 빼놓고 있는 것이다.

또 요 21장 25절에 기록된것과 같이 그의 생애를 낱낱이 기록한다면 이 세상에 기록된 책을 두기가 부족할 것이기 때문이다

(요 21:25;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 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각 복음서는 그 자체에 있어서 완성(完成)된 기록체이면서 그 내용은 극히 정선된 것으 로 예수님의 이적과 가르침 중에서 겨우 몇 개나 어떤 부분만이 서술되어 있을 뿐이다.

복음서 기자들은 그들의 특별한 주제와 수신자들에게 적절하고 관계성있는 것들만 을 기록하여 주님에 대한 서로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도는 왕인 동시에 완전한 종이었고 인자(人子)인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 모두를 종합 할 때에 우리는 그에 관한 완전한 모습을 그려 낼 수있는 것이다.

한 그리스도에 관한 네 개의 복음서가, 한가지 목적을 가진 네게의 기록이, 그리고 한 인격에 대한 네 개의 모습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각각의 복음서는 우리 주님의 다른 면을 나타내고 있다 사복음을 모두 합함 으로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6. 공관(共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

1) 공관복음.

: 처음의 세 복음서인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공관 복음서(共觀福書: the Synoptic Gospels)라고 불린다 이는 요한복음과는 달리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개요가 있기 때 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관복음서에는 유사점이 현저하며 차이점도 거의 비슷하며 주로 예 수님께서 갈릴리 에서의 사역을 다루고 있다. 또 군중에게 행하신 예수님의 이적, 비유 그리고 설교, 가르침 등을 나타내고 있다.

2) 요한복음.

: 요한복음은 요한의 철학적(哲學的)인 입장과 독자적인 입장에 서서 예수님의 유대에 서의 그의 사역을 말하고 있으며 공관복음서에 비해 좀더 심오하고 관념적인 그의 가 르침과 대화, 기도 등을 소개하며 명상적이고 영적인 예수님을 묘사하고 있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 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18:6; 예수께서 저희에게 내로라 하실 때에 저희가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 라.)

3)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차이점

공관복음 요한복음

예수그리스도 밖에서 보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경험한 것.

듣고 경험한 것들을 기록한 것. 요한만이 본 사실과 이에 그의 철학을 기록

공관복음 A.D 70∼80년에 기록. 주님과 함께 있으며 100세까지 기록했다.

비유가 많다. 확실성. 신뢰성. 신빙성이 있다.

말씀이 단편적이다. 완전한 논술이다.

예수님의 갈릴리지방의 활동을다룸 유대땅과 예루살렘등을 다룸.

* 요한복음의 예수님의 말씀을 보는 관점: 眞理, 즉 生命으로 보고있다.(신본주의)

* 바울서신은 예수님의 말씀을 보는 관점: 복음 즉 구원으로서 보고있다.(인본주의)

* 맺음말 *

: 사복음서 모두는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 그의 죽음과 부활. 그의 가르침과 이적등을 다 루고 있는 점등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들 사이에는 역시 차이점이 있다

네 기자는 각기 한 그리스도에 대한 서로 다른 모습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네 복음서 중 어느 하나도 예수님의 생애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다 그것은 이 세상에 이 기록을 두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요 21:25;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 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 참고: 공관(共觀); 함께 보는 또는 공통된 관점에서 본 사실.

7. 각 복음서의 특성.

: 복음서가 네개인 이유; 영광스러운 주제는 하나인데 왜 넷이 되었을까 그것은 기자 들이 각각 그리스도의 성품과 직분 가운데 어떤 특별한 방면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전개 시킨 결과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각자의 특별한 견해로 인하여 각기 독특한 복음서를 기록하게 된 것이다.

1). 마태복음

가) 기자: 마태(부친은 “알패오”로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에는 “레위”(막 2:14, 눅 5:27) 로 불린다).

: 세관에서 일을 보던 중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곧 주를 따름(마 9:9).

(마 9:9;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은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일어좇으니라). (막 2:14, 눅 5:27).

나) 기자의 직업: 세리(현대의 직업: 세무사).

다) 기록년대: A.D 70∼80년.

라) 기록장소: 예루살렘.

마) 수신자: A) 교포 유대인(디아스포라: 흩어진 유대인들을 지칭).

: B) 교포이면서 구약을 알고 있는 유대인.

: 약속된 구세주의 오심에 관심을 두고 셨다,

본래 유대인을 위해 쓰여진 마태복음은 이 책에서 예수님을 다윗의 혈통으로 나타내고 있다 유대인은 특별한 교훈을 받아 구약 성경과 선지자들의 말씀에 젖어있는 사람들 이므로 이들 유대 백성들을 위해 기록한 것이다

유대인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기 위해서 주님은 같은 백성중에서 난 사람이어야 하고 그들의 선생되는 사람은 구약에서 말씀된 유대 풍습 안에서 사는 사람이어야 했다.

그들은 예수님을 구약을 완성키 위해 오셨다는 것을 알아야 했다 그래서 마태복음에 서는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 바” 또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 심이니라...”는 구절을 거듭 거듭 언급 하면서 선지자들이 말한 메시야가 예수 그리스 도이심을 알게 하기위한 것이었다.

바) 예수님을 보는 관점: 왕(王).

: 마태는 그리스도를 왕으로 제시했다 이 책은 마 1장 1절∼17절까지 그리스도의 왕 가의 가계(家系)를 기록해 놓았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으로서 그리고 왕이었던 다윗의 자손임을 말하고 있다.

메시야는 아브라함의 혈통과 다윗의 자손을 통하여 오는데 예수님께서 말한 메시야 임을 말하고 있으며 마 5장을 통하여 왕이신 예수님의 다스리는 왕국에 있을 자들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마 28장 18절∼20절에는 만유의 왕이시며 하나님께서 제자들에게 명하시는 말씀이다.

구약에 에언한 왕이신 메시야는 이땅의 왕이시며 영원한 메시야 이시다 그가 바로예 수그리스도 임을 증거 하기위한 것이다.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그리스도의 세계라.

1:6;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마 28:18;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재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함께있으리라 하시니라).

(시편72편 1; 하나님이여 주의 판단력을 왕에게 주시고 주의 의를 왕의 아들에게 주 소서.

2; 저가 주의 백성을 의로 판단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공의로 판단하며 주 의 가난한 자를 공의로 판단하리니.

19;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지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지 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하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 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묘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 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 호와의 열심히 이를 이루시리라).

(사 32:1; 보라 장차 한 왕이 의로 통치 할 것이요 방백들이 공평으로 정사할 것이 며).

(렘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 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

(正義)를 행할 것이며).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 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슥 14:9;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되시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 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

☞ 참고 * @ 세계(世系); 가족 중에 한 사람의 만의 혈통을 다루는 족보.

2) 마가복음.

가) 기자: 마가(마가는 헬라어 이름, 히브리어 이름은 “요한” 이므로 대개 마가요한이라 고도 부른다).

ㄱ) 상당한 재산이 있었고 넓은 다락방이 있으므로 예수님께서 최후만찬을 하신 집이다 (눅 22:12, 13).

ㄴ) 예수님께서 잡혀가실 때 베 홑이불을 쓰고 도망 가다가 벗어버리고 나 체로 도망한 사람(막 14:51, 52).

ㄷ) 예수님 승천 이후 성령받기 위하여 10일간 기도한 기도의 집

(행 1:13, 14, 15; 2:1; 12:12).

ㄹ) 바나바와 바울이 흉년 구제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갔다가 돌아올 때에 마가를 데리 고 안디옥에 왔었다(행 12:25).

ㅁ) 바울과 그외숙 바나바를 따라 전도차 구브로 섬 버가성까지 갔다가 예루살렘으로 되 돌아 가버리므로 바울이 2차선교 여행시 데리고 가지않아 바나바가 데리고 구브로로 갔다 (골 4:10, 행 13:13, 15). 바나바의조카이며. 마리아의아들이다.(행 15:37-41)

ㅂ) 바울과 전도 하다가 옥에 갇혔다(골 4:10).

ㅅ) 베드로의 동행자로 베드로의 설교를 희랍어와 라틴어로 번역하는 통역사 역활과 비 서의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애굽으로가서 전도하였으며 알렉산드리아 교회를 세우고 전도하다가 순교하였다

나) 저자의 직업: 베드로의 종 또는 선교사.

다) 기록년대: A.D 60∼70년.

라) 기록장소: 로마.

마) 수신자: 로마인.

: 능력있는 구세주에 관심을 두고 기록했다.

당시에 로마는 세계의 주인공이었다 마가는 그의 복음서를 특히 로마인을 위하여 기록 하였다 로마인은 구약성경에 대하여 아무것도 아는 바가 없었으며 그들은 예언의 성취에 는 별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팔레스틴에 출현한 위대한 지도자에 대하여는 큰 관심을 가 지고 있었다.

이 지도자는 비상한 권위와 권세를 소유한 사람이었으므로 그 예수님께서 진정 어떤 사람인지 그가 말하고 행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더 알고 싶어 하였다, 또 로마인들 은 마가가 한것과 같은 직선적인 메시지와 아름다운 문체 속에 기록된 말만이 아닌 행 동을 채워진 글을 좋아했다.

바) 예수님을 보는 관점: 종.

: 마가는 예수님을 종으로 제시했다

마가복음은 로마인을 위해 기록된 것이며 여기에는 예수님의 가계(家系)가 없다 왜냐 하면 사람들은 보통 종의 족보에 대한 흥미를 갖지않기 때문이다 이 복음서 안에는 다른 복음서 보다 이적을 많이 기록하고 있다 그것은 로마인은 말씀보다 행동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복음은 그리스도의 사역의 복음이다.

이 글의 후반부인 마가복음 16장 20절에는 종이신 예수님께서 아직도 제자들과 더불 어 일하시는 것을 나타낸다.

(막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 도하시더니).

(막 2:7;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참람하도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사 42: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公義)를 베풀리라.

42:2; 그는 외치지 아니하며 목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며 그 소리로 거리에 들기게 아니하며.

42:3; 상한 갈대를 꺽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리로 공의를 베풀 것이며.

42:4; 그는 쇠하지 아니하며 낙담하지 아니하고 세상에 공의를 세우기에 이르리 니 섬들이 그 교훈을 앙망하리라.

42:5 하늘을 창조하여 펴시고 땅과 그 소산을 베푸시며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시며 땅에 행하는 자에게 신을 주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 되.

42:6;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세워 백 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하리니.

42:7; 네가 소경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처한자를 간에서 나오게 하리라).

(사 52: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 종이 형통하리니 받들어 높이 들려서 존귀 하게 귀하게 되리라.

52:14; 이왕에는 그 얼굴이 타인보다 상하였고 그 모양이 인생보다 상하였으므로 무리가 그를 보고 놀랐거니와.

52:15; 후에는그가 열방을 놀랠 것이며 열왕은 그를 인하여 입을 봉하리니 이는 그들이 아직 전파되지 않은 것을 볼 것이요 아직 듣지 못한 것을 깨달을 것 임이라 하시니라). (이사야 53장 전체).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 하시고.

2: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3) 누가복음.

가) 기자: 누가(성경의 기자중에서 유일한 헬라인 ).

ㄱ) 수리아 안디옥에서 의학을 공부하고 바울과 동행하여 전도 한 자.

(골 4:14;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와 또 마태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행 28:16; 우리가 로마에 들어가니 바울은 자기를 지키는 한 군사와 함께 따로 있게 허락하더라).

ㄴ) 데오빌로에게 서신을 보낸자 이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기자.

(눅 1: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 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행 1: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 하심부터).

나) 저자의 직업: 의사

다) 기록년대: A.D 70∼80년.

라) 기록장소: 팔레스타인(블레셋 또는 가나안).

마) 수신자: 헬라인(희랍인, 그리스인).

: 완전한 구세주의 은혜에 중심을 두고 셨다.

이글은 희랍인의 의사에 의해 아름다움과 시 그리고 문화를 사랑하는 동족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다.

희랍인들은 진리를 추구하며 위대한 사상과 이상의 세계에 살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의 기호는 까다로웠다 그렇기 때문에 엘리사벳의 인사말(눅 1:42∼45), 동정녀 마리아의 노 래(눅1:46∼55), 사가랴의 예언(눅 1:68∼79), 구주 탄생의 천사들의 합창(눅 2:13, 14) 그 리고 목자의 찬양(눅 2:20)등과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과 소년시절에 대하여 적고있다.

바) 예수님을 보는 관점: 인간

: 헬라인에게 예수님의 세계를 아브라함이 아니고 최초의 인간 아담에게로 소급되어 거기서 부터 시작하고 있다.

누가는 예수님을 완전한 인간으로서 기도의 생활을 하시며 천사의 섬김을 받는 하나님 의 아들이면서 말씀이 육신이 되신 피와 살을 가지신 완전한 인간임을 보여주고 있다.

눅 24장 51절을 보면 그가 스스로 승천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 하늘로 드려 올려지고 있는 것이다 그는 아직도 한 인간으로서 영광의 부활과 승천에 참여하고있다

(눅 22:19;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눅 23:46;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 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23:47; 백부장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이 사람은 정녕 의인이었도다 하고).

(눅 24:50; 예수께서 저희를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저희에게 축복 하시더니.

24:51;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 시니).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 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 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쳐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7:15; 그가 악을 버리며 선을 택할 줄 알 때에 미쳐 뻐터와 꿀을 먹을 것이라.

7:16; 대저 이 아이가 악을 버리며 선을 택할 줄 알기 전에 너의 미워하는 두 왕 의 땅이 폐한 바 되리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 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 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빌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 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 게 하셨느니라).

(눅 24:51;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 시니).

4) 요한복음.

가) 기자: 요한

ㄱ) 예수님의 12제자 중의 한 사도로서 세배대의 아들 야고보의 형제이다.(마 10:2)

ㄴ) “보아너게” 우뢰의 아들이란 별명을 가졌다(막 3:17; 9:38, 눅 9:54∼55).

ㄷ) 예수님으로 부터 특별한 사랑을 받았으며(요 21:20). 중요한 일에 때마다 동반하였 다(막 5:37; 9:2; 14:33).

ㄹ) 요한복음과 요한서신, 그리고 밧보섬에서 요한 계시록을 셨다.

나) 저자의 직업: 어부.

다) 기록년대: A.D 90∼100

라) 기록장소: 에베소.

마) 수신자: 전 세계 민족.

: 그 당시 세상 사람들이 이책을 읽고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기위하여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셨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신적인 신성과 사명 즉 임무를 입증하는 주장 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예수님을 통한 영생의 선물을 받기 위한 어떤 필요성을 가지고 있기에 언젠가는 예수 님을 믿을 사람은 누구든지 여기에 포함이 된다

바) 예수님을 보는 관점: 하나님의 아들.

: 사람들을 하나님이신 그리스도 예수께로 인도하는 목적으로 기록되었다(요 20:31).

요한복음에 있는 모든 것은 예수님과 하나님의 관계를 예증하며 드러내고 있으며 이 복음의 첫 말씀은 태초로 소급하여 시작하고 있다.

여기서 예수님은 하나님으로 불려졌다. 이 복음서는 가계(家系)로 시작되지 않고 “태초 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로 시작하고 있으며 예수의 행하신 일의 기록(21:25)과 말씀의 권세(7:46)를 적고 있는데 이 는 바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 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요 14:7;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14:8;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 이다.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 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 라 하느냐).

(요 20: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 셨으나.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 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 라).

21:25;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 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 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 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 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40:5; 여화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대저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47:4; 우리의 구속자는 그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니라).

(렘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 은 여호와 우리의 의(義)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 결론*.

: 우리는 복음서를 통하여 예수님의 공생애와 공생애 기간 중에 행하신 사역을 보고 있다 . 이는 하나님의 본체이신 분이 우리가 죄악으로 인하여 멸망당하며 죽을 수 밖에 없음을 진단하시고 의로우신 그의 몸으로 죄를 대속하셨으니 이는 누구나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 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을 복음서를 통하여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복음서는 우리에게 예수님의 여러 면의 사역과 공생애 행로를 보여줌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을 온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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