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획에 안 나가도
착한 일만 하면 되지 않습니까?
이런 질문은 교인들의 모범적이지 못한 행동에 대한 잠재적인 반감
에서 나온 것입니다. 질문을 한 사람에게는 아래 네 가지로 분류해서역 질문을 해야 합니다.
· 교회에 왜 가야 하는지 아십니까?
· 착한 일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 착한 일을 '양심적으로 사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괜찮겠습니까?
· 착한 행실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으십니까?
이 네 가지 질문을 한 다음, 차근차근 답변을 해주어야 합니다.
1) 먼저, 교회에 가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성경구절을 하나하나 제시하면서 설명하지 마십시오 성경 말씀을믿 는 사람이러면 교회에 왜 가지 않겠습니까? 성경구절로 이해시키려 하면 너무 어렵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상식선에서 쉽게이해할 수 있도록 답변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제시하면서 교 회에 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① 학교를 굳이 날마다 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a. 학교에서는 지식과 인격과 체렉을 단련합니다.
b. 집에서 개인적으로 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체계적, 규칙적,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프로그램을 전문적 인교사가 없는 집에서는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c. 학교에서 배우는 인격 수앙은 관계성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질서라는 것을 배움) ,
② 직장에 날마다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위해서입니다.
· 업무 처리의 신속성을 가하기 위해서입니다.
③ 환자가 병원을 찾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전문가인 의사를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필요한 치료시설을 이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위의 단체를 찾아가는 이유는,
· 자신의 유익을 위해저입니다.
·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조직 속에서는 일의 성취가 효과적이기 때문입 니다.
교제를 위해서입니다.
·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 위해저(버트란드 러셀)입니다.
· 혼자의 힘으로는 미약하므로 힘을 합해서 뭔가 보람된 좋은 일을하 기 위해서입니다.
④ 자, 그렇다면 교회를 다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교회는, 구원을 얻으려는 사람과 이미 구원을 얻은 사람들이 나와서 예배를 드리고 교제를 하며 조직적·규칙적인 훈련을 통해,신앙을 키 워 나가는 곳입니다.
목사님과 신앙의 선배들을 통해 신앙적인 가르침을 효율적이고 정기 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고치시니" (마 4 23).
· 좋은 관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히 10 : 25)
그런데 이단들은 이 관계성을 파괴합니다 가정을 버려라, 사회를 등 져라, 직장을 버려라‥‥ 그래서 자신들의 이득만을 위해서 모이라고 합니다.
몸과 마음의 상처를 치료받고 잘못된 가치관 등을 매주 점검받을수 있습니다.
· 신속하고 정확하고 실제적으로 예수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두제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리라(마 18 : 20).
· 힘을 합해서 좋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선교 구제 봉사 교육)
· 예배를 규칙적으로 드릴 수 있습니다. 교회가 없었던 당시에도 예수 님은 각종 절기를 지키시기 위해 성전에 올라사셨고 안식일이면 늘 회당 에 가셨습니다
· 주일은 그냥 몸만 쉬라고 만드신 것이 아니라, 모여서 예배를 드리면 서 쉬라고 제정된 것입니다
이처럼 교회를 다녀야 하는 이유를 위와같은 일곱 가지 원칙에 의해 서 잘 설명 주어야 합니다
2) 착한 일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① 혹시 성경에서 요구하는 착한 일보다 더십니까?
② 성경은 착한 일이라는 것을 다음 세 가지로 설명합니다
· 병자를 고쳐 주는 것.
"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 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행 4 : 9).
· 구원에 이르게 함(행 4 : 9).
∙ 마귀에게 눌린 자를 고침.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고치셨 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행 10 : 38).
③ 혹시, 남을 속이지 않고 손해를 끼치지 않는 정도를 착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까? 그렇다면, 진정으로 지금까지 단한 번이라 도 거짓말이나 남에게 손해를 끼친 적은 없습니까?또한, 앞으로 남에게 단 한번이라도 거짓말이나 조그마한 피해라도 입히지 않으실 자신이 있으신가요?
3) 착한 일을 '양심적으로 사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괜찮겠습니까?
① 혹시, '식인종도 양심상 자기 동족은 잡아먹지 않는다'는 말을들어보 신적이 있으십니까? 이것은 식인종의 양심이지, 다른사람이 볼 때 식인종이 양심적인 것은 아닙니다.
② 양심은 보는 시각에 따라 옳을 수도 나쁠 수도 있는 것입니다.
③ 이렇게 볼때, 성경에서 말하는 기준의 양심만이 올바르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④ 성경에서 말하는 양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착한 양심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져라" (딤전 1 : 19)
· 깨끗한 양심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딤전 3 9).
∙ 청결한 양심
"나의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양심으 로 조상 적부터 섬겨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딤후 1 : 3).
∙ 선한 양심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우리가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 에게 선한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히 13 : 18).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벧전 3 :16).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 하 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 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벧전3:21)
· 약한 양심
"너희가 형제에게 죄를 지어 그 약한 양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곧 그 리스도에게 죄를 짖는 것이니라(고전 8:12)
· 화인 맞은 양심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 4:2).
· 악한 양심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씻 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히10' 22).
⑤ "성령으로 말미암아 흥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게 깨끗하게 하고·.."(히 9: 14)라 는 말씀에 비추어볼 때, 진정한 양심은 성령의 지배를받는 양심입니 다. 따라서, 교회에 나오지도 않고, 하나님을 믿지도않으면서 양심껏 살면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입니다.
4) 착한 행실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믿으십니까?
① 당신은 예수님을 어떻게 알고 계십니까?
· 거짓말쟁이로 보십니까?
· 정신병자로 보십니까 ?
∙ 일점 일획도 그 말씀이 틀림없는 분으로 보십니까?
② 예수님께서는 거듭나지 않으면 천국에 가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 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 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 : 5).
③ 예수님의 말씀은 한 마디도 진실 아닌 것이 없습니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 5 . 18).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 24 :35)
5) 그리고 다음과 같은 말로 끝을 맺어주십시오
① 자신이 생각하는 착한 일이나 양심의 기준보다는 성경의 기준을
인정하고 받아들이세요.
② 빠른 시일 내로 교회에 나와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셔서 선생님 처럼 교회 나오기를 기피하시는 사람들을 전도해 주세요
③ 아울러, 먼저 예수를 믿은 저희들이 착한 일에 대한 모범을 보이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늘 노력은 합니다만, 잘 안되네요 노력하겠습니 다. 가전제풍을 구입해서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금방 고장 이나서 대리점 직원을 찾아갔습니다. 그랬더니 그 직원이 "가전제품 만 대를 만들면 한 대 정도는 반드시 불량품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라고 말한다면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참, 죄송합니 다. 저희가 잘 만들어야 하는데, 그만 실수를했군요"라고 말한다면 감동을 받습니다. 예수 믿는 사람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을 때도 마 찬가지입니다. 변명하지 말고 죄송하다고 말씀드리면 오히려 감동을 받습니다. 사람은 감동에 의해서 마음의 변화를 받기 때문입니다.
댓글0개